본문 바로가기

생활정보

우리 동네 좋은 병원 찾는 방법과 내가 먹는 약 유효 기간 정보 확인하기

우리가 몸이 아플 때 어디 병원이 치료를 잘하는지 또는 어떤 병원을 가야 하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열에 아홉은 지인에게 물어보거나 휴대폰 지도 앱을 켜서 집 근처 병원을 검색하고 검색한 병원이 잘 치료하는지 리뷰를 찾아보며 국민의 90%가 이런식으로 병원을 선택해서 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근데 가끔 드는 생각이 정말 이 리뷰가 진짜일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. 왜나면 병원이라는 게 음식 별점처럼  간단히 평가하기 어렵고 또 일부 병원은 진료비를 과도하게 청구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사실 병원은 다 거기서 거기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 앞으로는 병원 갈 때 이것을 기억하면 좋습니다.

건강보험심사평가원 

건강보험심사평가원

우리가 배달음식을 시켜먹을 때 그 가게의 평점, 별점, 리뷰등을 보고 선택하는데 이것처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  수많은 병원과 의원들을 전문가들이 분석하고 평가해서 좋은 병원을 리스트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. 집 근처에 있는 좋은 병원들을 평점대로 정리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.

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용법

좋은 병원 찾기

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 접속하여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를 누른 후 화면에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고르신 다음 검색지역 확정 -> 다음 순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질환 선택 창이 나오는데 자신이 알고 싶은 질환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 해당 질환에 관한 1등급 평가를 받은 병원들을 내가 살고 있는 집 근처 거리순으로 전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.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건  병원명 쪽에 보라색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병원정보와 진료시간 병원평가결과 진료비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진료비 정보를 클릭하시면 비급여 진료비를 확인할 수 있고 내시경, 초음파, 진단서, 검사서 수수료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.

동네병원이 중요한 점

사실 대부분이 집근처 동네병원보다는 시설 좋은 큰 병원을 먼저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 하지만 치료는 가까운 곳이 제일 좋다는 것 어느 날 갑자기 심장마비, 중풍, 심근경색증, 뇌졸중 이런 증상이 생겼다면 무조건 골든타임 30분 이내에 병원에 가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이런 급성 질환은 증상이 발생한 30분 이내에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만약 그시간을 놓치면 아무리 큰 병원, 대학병원이라고 해도 완치가 어렵다고 합니다. 그래서 내가 언제든지 병원에 차 타고 갈 수 있는 가까운 병원을 미리 찾아 두는 게 중요하고 내 집 근처에 있는 평가 좋은 병원을 미리 알아두면 만약 그 병원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병원과 연계되어 있는 큰 병원에 직접 정보를 보내주기도 하고 급한 상황에서 예약하기도 편리하다고 합니다.

약의 유효기간 및 정보 확인 방법

약 정보 및 유효기간 확인

내가 먹는 약 한눈에 (해당 기능은 앱을 다운로드 이후 사용 가능합니다.)

그동안 내가 어느 병원에서 어떤 약을 처방받아서 어느 약국에서 이걸 받아먹었는지 다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. 화면에서 맨 하단에 있는 내가 먹는 약 한눈에를 클릭 후 서비스 시작하기를 눌러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 약관 동의 모두 해주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. 해당 기능으로 1년 전까지의 본인이 어떤 약을 먹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. 평소 내가 무슨 약을 먹고 있었는지 과거에 먹었던 약들을 무엇인지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! 찍어보는 안심 정보

해당 기능으로 예전에 받아 두신 약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과거 언제 처방받은지도 모르는 약을 가끔 드시려고 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. 약의 유효기간이 지나게 된다면 약의 효력이 감소하고 변형되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 해당 기능으로 과거에 받은 약을 바코드로 찍어보게 되면 유효기간, 약 성분 등 처방받은 약에 대해 자세하게 알 수 있으니 해당 기능도 참고하면 좋습니다.